작성일 : 2023.7.2(일)
오늘 소개할 종목은 한컴위드 입니다.
한컴위드 자체는 사업의 개요에서도 볼 수 있듯이, PKI 및 암호기술 기반의 보안솔루션과 서비스를 공급하는 소프트웨어 기업입니다. 하지만 자회사로 한컴인스페이스를 보유하여, 최근 드론 및 위성통신(스페이스X)와 관련하여 더욱 부각 받았습니다.
ㅇ재료
(23.1.13) [단독] 스타링크, 韓 진출 가시화…기간통신사업자 등록 신청
(23.1.4) 한컴위드, '한컴인스페이스' 드론 양산체계 구축..자체 개발 드론 기술력 부각 (22.6.13) [이젠, 우주]누리호도 있는데…KT SAT·한컴은 왜 스페이스X를 찾았을까
(23.1.17) 軍 "사드기지 외곽 민간드론 추정물체…드론방어작전 진행"
(23.1.27) 한컴위드, 한국판 MS 되나? AI챗봇 오피스톡 챗GPT...오픈AI 공동설립 페이팔 피터틸도 투자
ㅇ 전자공시
ㅇ요약
- 시총 : 899억
- 상장주식수 : 28,000,000(57%)
- 최대주주 : 30%(김상철 외 5인) / 자사주 12%
- 영위사업 : • 암호인증 분야에 특화된 기술력을 축적하여 B2C거래와 B2B거래와 같은 전자상거래의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한 보안 인프라를 제공함.
- 장점 : • 2018년 블록체인 기반 솔루션 'Blockchain Security Suite', 블록체인 풀랫폼 'Hancom SLedger'를 출시하였고, 2019년 포렌식사업을 영위하는 한컴지엠디 합병
- 미래성 : 정부나 해외 기업이 운영하는 인공위성에서 이미지 데이터를 받아 인공지능(AI)로 분석 처리해온 한컴인스페이스가 직접 위성 영상 데이터를 취득할 수 있게 되면서 한컴인스페이스를 보유한 한컴위드가 스페이스X(위성통신) 관련주로 부각되는 중
[스타링크/제4통신사업자/드론/안티드론/AI챗봇]
(23.1.27) 한컴위드, 한국판 MS 되나? AI챗봇 오피스톡 챗GPT...오픈AI 공동설립 페이팔 피터틸도 투자
27일 업계에 따르면 오픈AI는 일론 머스크와 피터 틸, 샘 올트먼 등 실리콘밸리 유명인사들이 8년 전 인류에게 도움이 될 '디지털 지능' 개발을 목표로 설립한 비영리 회사다.
오픈AI의 대주주격인 페이팔 창업자 피터 틸은 크레센도라는 사모펀드를 결성하고 한국의 중소 중견 기업에 투자를 단행하고 있다.
이에 한글과컴퓨터 그룹의 지주사격인 한컴위드는 지난 2021년 글로벌 사모펀드인 ‘크레센도 에쿼티 파트너스’로부터 130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한 바 있다.
크레센도가 한컴그룹에 투자한 것은 이번이 두 번째로, 2017년 한글과컴퓨터에 500억원 규모의 투자를 진행했다.
(23.1.17) 軍 "사드기지 외곽 민간드론 추정물체…드론방어작전 진행"
(23.01.04) [특징주]한컴위드, '한컴인스페이스' 드론 양산체계 구축..자체 개발 드론 기술력 부각
윤석열 대통령은 4일 소형 드론 대량생산과 스텔스(적군의 탐지수단에 들키지 않는 것) 무인기 생산을 군 당국에 주문거래량
윤 대통령이 신속하게 드론 킬러 체계 개발을 주문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드론 양산 체계를 구축 중인 한컴인스페이스에 투자자들의 관심이 집중
한컴인스페이스는 2012년 설립됐으며 항공우주 산업 분야 기술 개발을 수행하는 우주 전문 기업이다. 주로 위성 지상국 구축 및 운영, 인공지능 기반의 위성·드론 영상 분석 영역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가졌다.
(23.01.04) 한컴위드, +29.98% 상한가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비공개회의에서 국가 안보실과 국방부, 합동참모본부, 국방과학연구소로부터 무인기 대응전력에 대한 보고를 받고 감시, 정찰과 전자전 등 다목적 임무를 수행하는 합동 드론부대를 창설하고 탐지가 어려운 소형 드론을 연내 대량 생산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라고 지시했다.
한컴은 20.9월 항공우주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기 위해 우주 드론 전문기업 인스페이스를 인수했다. 또 드론 자동 이착륙, 무선충전, 다중운영, 통신 데이터 수집 관제 분석 등 기술을 통합한 무인 자동화 시스템 '드론셋'을 개발해 드론 SW까지 사업영역을 넓혔다.
(22.10.14) 한컴위드, 포렌식 사업부문 분할 후 매각…"신성장동력 발굴할 것"
한글과컴퓨터 등 상장사·비상장사 42개사를 거느리고 있는 한컴위드가 포렌식 사업부문을 물적분할로 떼낸 후 외부에 전량 매각한다.
한컴위드는 14일 공시를 통해 이 회사의 사업부문 중 포렌식 사업부 관련 일체의 사업을 물적분할 방식으로 떼어내 지엠디소프트라는 이름의 회사를 만든 후 이 지분 전량을 외부에 매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재 매각을 논의 중인 업체가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컴위드는 △PKI(공개키 기반구조) 및 암호기술 기반의 보안솔루션 등 사업을 영위하는 보안SW(소프트웨어) 사업 △블록체인 및 스마트시티 사업 △디지털 포렌식(디지털 증거 수집·분석) 등을 영위한다.
이번에 지엠디소프트로 분할되는 디지털 포렌식 사업부문은 한컴위드가 2019년 말 합병한 한컴지엠디가 영위하던 사업이었다. 한컴위드는 이를 다시 약 3년만에 떼내 외부에 매각하겠다는 것이다.
당사는 PKI 및 암호기술 기반의 보안솔루션과 서비스를 공급하는 소프트웨어 기업으로, 2018년 스마트시티 관제 플랫폼 회사인 (주)한컴엔플럭스의 지분 취득 및 블록체인 기반의 암호화 솔루션인 "Blockchain Security Suite" 및 블록체인 플랫폼인 "Hancom SLedger"를 출시하며 블록체인과 스마트 시티 중심의 플랫폼 사업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019년 보안 기업을 넘은 사업영역 확장을 통하여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한컴그룹의 리딩기업으로의 새로운 출발을 위하여 당사의 사명을 한컴시큐어에서 한컴위드로 변경하고, 12월 한컴지엠디와의 합병을 완료하였습니다.
2023년 1분기 디지털 포렌식 사업을 분할 신규설립 하였으며, 매각 완료하였습니다.
[한컴인스페이스]
한컴인스페이스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초소형 저궤도 인공위성 세종 1호가 나옵니다. 당사는 크게 3가지의 사업영역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3가지 모두 항공우주 및 방산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1. SPACE(저궤도 인공위성)
2. Aviation(드론)
3.Ground Surveillance(지상감시)
Space
HANCOM inSPACE is an aerospace tech.Company providing Satellite ground station solution,Satellite launching & Image analysis service(HANCOM Satellite)
한컴인스페이스의 저궤도 인공위성인 세종1호는 크기 100×200×300㎜, 질량 10.8㎏의 나노급 초소형 저궤도 인공위성으로, 지상으로부터 500㎞ 궤도에서 약 90분에 한 번씩, 하루 12~14회 지구를 선회하도록 설계 되었습니다. 이 인공위성은 지구관측 영상 데이터를 확보할 예정이며, 한컴에 따르면 한컴인스페이스는 위성영상 데이터의 수요가 높은 농업국이나 분쟁국 등이 많이 분포된 아시아 및 중동 지역을 우선 공략해 서비스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쟁때에도 포격으로 인하여 통신이 모두 끊킨 상황에서 테슬라가 스페이스X를 통해 통신지원을 해준 것이 부각 됐던 만큼. 앞으로 통신은 위성 통신이 각광을 받을 확률이 높기에, 한컴인스페이스와 한컴위드는 눈여겨 봐볼만 하다고 봅니다.
Aviation
HANCOM inSPACE providing AI-based Drone image analysis services(HANCOM Drone), and fully automated unmanned drone operating system(DroneSAT).
한컴인스페이스는 무인드론센터와 드론양산을 통해서 생활 전방위에 걸친 드론 운용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람이 쉽게 도달하지 못하는 고층건물의 화재, 산불화재 등에서 드론을 활용할 계획을 세우고 있으며, 위험환경(씽크홀, 원전누수) 등의 사회적 재앙을 모니터링하고 발견하는 역할까지 주고자 합니다.
Ground Surveillance
Mil spec's customizable, high-resolution, long-range surveillance camera system. HANCOM inSPACE is providing Space-Avitaton-Ground integrated image data analysis solution.
맞춤형 고해상도 장거리 감시 카메라 시스템. 한컴인스페이스는 우주항공-드론-그라운드 통합 이미지 데이터 분석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컴에서는 이러한 제품들을 표준화해 양산체계 구축은 물론 우주, 항공, 지상을 모두 커버하는 영상데이터 서비스 벨트를 만드는 게 향후 목표라고 밝혔는데요, 현재 우주항공이 세계적으로 중요한 차후 미래 먹거리로 밝혀진 만큼, 한컴위드(한컴인스페이스)의 향후 행보가 기대됩니다.
한컴인스페이스는 현재 비상장 회사이며, 별도의 상장계획이 없으므로 한컴인스페이스에 투자하고 싶으신 분들이 계시다면 한컴위드를 주목해보시는게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아직 실적은 찍히지 않고 있기 때문에 실적위주의 투자를 하시는 분들에게는 맞지 않는 종목이 될 듯합니다만, 테마성 투자를 하시는 분들은 향후 드론이나 우주항공 테마가 불 때 함께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주식분석-Weekly Top Pick'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분석] 센코 - IoT와 스마트 웨어러블 시장의 센서는 내가 점령한다 (0) | 2023.08.13 |
---|---|
[주식분석] 두산(DooSan) - 로봇부터 PCB까지 미래는 내가 주도한다! (4) | 2023.08.06 |
[주식분석] 지앤비에스 에코 - 친환경 에너지 사업은 내가 주도할 것! (1) | 2023.07.23 |
[주식분석] 일진디스플레이 (1) | 2023.06.11 |
[주식분석] 지오엘리먼트 - 반도체 EUV시장의 다크호스 (1) | 2023.05.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