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분석-Weekly Top Pick

[주식분석] 아이온큐(IonQ) - 컴퓨팅계 이단아, 양자컴퓨팅은 내가 선도한다.

반응형

오늘 소개할 종목은 아이온큐(IonQ) 입니다.

아이온큐는 양자컴퓨터를 개발하는 회사로, 한국이 아닌 미국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는 종목입니다. 티커는 이름 그대로 IONQ입니다. 뜬금없이 국내 주식이 아닌 미국 주식을 소개하는 이유는 현재 한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미국에 상장된 양자컴퓨터 주식이 아이온큐이기 때문입니다. 왜냐면 창업주가 한국인입니다. (물론 한국인이 사랑한다고 오르진 않습니다 하하;;) 

 

ㅇ재료
(23.10.05) 양자컴퓨터 주목 서학개미, 연휴기간 ‘아이온큐’ 집중 매수

(22.05.04) 삼성도 투자했는데…"아이온큐, 사기 회사" 美 폭로 보고서 일파만파

(19.11.05) 삼성이 투자한 아이온큐, MS에 퀀텀컴퓨팅 공급

 

아이온큐는 2015년 김정상 미국 듀크대 전자컴퓨터공학과 교수와 크리스토퍼 먼로 메릴랜드대 물리학 교수가 공동 창업한 스타트업입니다. 여기서 이 두분은 25년간 양자컴퓨터를 연구한 양자 컴퓨터계의 전문가라고 볼 수 있습니다.

먼로교수가 노벨상 수상자인 데이비드 와인래드와 함께 최초의 통제 가능한 큐비트(이진 비트(0,1)가 클래식(또는 기존) 컴퓨팅의 기본 정보 단위인 것과 마찬가지로 큐비트(또는 양자 비트)는 양자 컴퓨팅의 기본 정보 단위)를 생성하는데 성공했으며, 김 교수는 양자정보처리에서 독보적 지위를 다져갔습니다.

 

 

ㅇ 요약
시총 : 3조 4100억 원(23.12.1.)
상장주식수 : 198,383,541
최대주주The Vanguard Group 7.5% / New Enterprise Associates 7.3%
 - 그외 주주 : BlackRock 3.9% / You(Harry L) 3.7% / Kim(Jungsang-창업자) 3.7% / Monroe(Christopher-창업자) 3.3%
SB Gloabal Adviser 3% / Vanguard Total Stock Market 2.4% / MIC 2.1% / Amazon 1.4% / iShare Russell 2000 ETF 1.29% 등
 영위사업 :  • 양자 컴퓨팅 시스템의 제조 및 판매 전문으로 영위
장점 : • 
미래성 : • (1) 유명 회사 및 ETF의 투자 : 삼성전자, 아마존, 블랙록, 뱅가드까지 유명한 회사 및 ETF가 투자함
(2) 양자컴퓨팅은 AI가 고도화 될수록 필수적인 컴퓨팅 능력으로 각광 받을 것

 

 

ㅇ 회사의 성장과 집중

양자 컴퓨팅의 원리를 이해해보자 - 출처 : AWS 양자역학 설명 

양자 컴퓨터는 양자 원리에 따라 작동. 양자 원리는 중첩, 얽힘, 결잃음 등의 용어를 포함하는 새로운 용어 사전을 완전히 이해해야 합니다( 위에 양장역학 공부 유튜브 채널에 잘 나와 있습니다.)

 

양자역학공부는 아래 링크..!

https://youtu.be/F2WjSGAGwg8?si=_bRqsGMtZKMatryJ



중첩

중첩은 고전 물리학의 파동처럼 두 개 이상의 양자 상태를 추가할 수 있으며 그 결과는 또 다른 유효한 양자 상태가 될 것이라는 원리입니다. 반대로 모든 양자 상태를 둘 이상의 다른 별개의 상태의 합으로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큐비트의 이러한 중첩은 양자 컴퓨터에 고유의 병렬성을 부여하여 수백만 개의 작업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게 합니다.

 

얽힘

양자 얽힘은 두 시스템이 너무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어, 두 시스템이 이 얼마나 멀리 떨어져 있든 한 시스템에 대한 지식이 다른 시스템에 대한 즉각적인 지식을 제공할 때 발생합니다. 양자 프로세서는 다른 입자를 측정하여 한 입자에 대한 결론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 큐비트가 위로 회전하면 다른 큐비트가 항상 아래로 회전하고 그 반대도 마찬가지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양자 얽힘은 양자 컴퓨터가 복잡한 문제를 더 빨리 해결할 수 있게 해줍니다.

양자 상태가 측정되면 파동 함수가 축소되고 상태를 0 또는 1로 측정합니다. 이 알려진 상태 또는 결정론적 상태에서는 큐비트가 고전적인 비트 역할을 합니다. 얽힘은 큐비트의 상태를 다른 큐비트와 상관시키는 능력입니다.

위 유튜브 영상을 보고 오셨으면 아시겠지만, 결국 양자역학은 우리가 동시에 여러곳에 존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아주 작은 단위까지 들어가면 그 무한한 가능성속에 존재한다는 것이지요. 그래서 이것을 "상태"라고 표현하는 것입니다. 왜냐면 상태는 언제든 변할 수 있기때문에 변동가능성을 내포한 개념이라고 이해해봅시다.
그래서 양자역할 이해하려면 "파동"을 이해해야합니다. 결국 모든 것은 "에너지"로 존재하기 때문에 "파동"값을 지닌 다는 것입니다. (혹 제가 틀렸다면 댓글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책과 유튜브로 공부했으나 양자역학의 이해가 쉽진 않네요;;) 따라서 얽힘 현상을 이해하려면 서로가 다른 상태에 있는 에너지는 다른 파동을 갖는데, 이 파동이 밀접한 연관성을 지니면서 얽히는 상태가 되는 때가 있는 것입니다. 그게 바로 얽힘이고, 하나의 파동에는 다양한 데이터를 수반하는데 이 데이터들이 얽히면서 상관값을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결잃음

결잃음은 큐비트에서 양자 상태의 손실입니다. 방사선과 같은 환경 요인은 큐비트의 양자 상태를 붕괴시킬 수 있습니다. 양자 컴퓨터를 구성하는 데 있어 큰 엔지니어링 과제는 외부 필드로부터 큐비트를 보호하는 특수 구조를 구축하는 것과 같이 상태의 비일관성을 지연시키려는 다양한 기능을 설계하는 것입니다.

아이온큐.. 들어가기전에 간단하게 용어 몇개만 입력하고 가시죠. 이미 아시면 넘어가셔도 됩니다.
인공지능 : 패턴인식, 문제해결 같은 학습을 컴퓨터가 스스로 TEST를 통해 행동하게 하는 것
머신러닝 : 인공지능의 세부 집합으로 인공지능을 구현하는데 특정 알고리즘 값을 입력해서 컴퓨터가 스스로 특정 알고리즘을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알고리즘)을 의미합니다(통상 온라인 광고등에 많이 쓰이죠-여러분이 신발쇼핑하려고 쇼핑몰 몇번 들어가면 그 뒤로 구글 광고가 따라다니지요? 컴퓨터가 여러분 행동을 분석해서 관련 광고를 띄우는 것입니다.) 
양자역학 :미시적 수준에서 입자의 행동을 연구하는 물리학 분야. -> 이 양자역학에 대한 개념은 조금 어렵기 때문에 아래 유튜브 채널을 참조 부탁드립니다.
양자역학 공부 : https://youtu.be/F2WjSGAGwg8?si=_bRqsGMtZKMatryJ
큐비트 :양자 컴퓨터의 큐비트는 고전 컴퓨터의 비트(0,1)와 유사합니다. 그 원리로 보면, 고전적인 기계의 프로세서는 비트를 조작함으로써 모든 작업을 실행합니다. 마찬가지로, 양자 프로세서는 큐비트를 처리함으로써 모든 작업을 수행합니다 -> 쉽게 말하자면 이전컴퓨터는 고전비트(0,1)로 된 숫자 두개로 모든 연산값을 처리했다고 하면, 양자컴퓨터에서는 가장 기본단위인 큐비트로 모든 연산값을 처리한다고 이해해봅시다.

아이온큐 장점은?

이제... 아이온큐로 들어가봅시다. 아이온큐를 이해하려면 양자역학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기 때문에 좀 길었습니다.

아이온큐는 "이온트랩"이라는 기술을 바탕으로 양자컴퓨팅을 합니다. 이온트랩은 어렵습니다. 그러니 개념은 아래 설명 살짝 보시고, 더 궁금하시면 위키를 참조해보세요. 우리는 일단 아래 아이온큐의 장점 기억해두고, 양자컴퓨팅의 핵심 쟁점 만 기억해봅시다..!

 

아이온큐 장점

1) 아이온큐는 극저온에서만 가동되던 한계를 넘어 "상온"에서 작동이 된다.

2) 오버헤드 속도 13:1인 오류 수정 큐비트 보유

3) 파트너사 : (한국) 삼성전자 투자받음, 현대차 공동개발, (미국) IBM, 구글, MS Azure 파트너쉽 / 아마존 투자받음 / 미공군연구소 판매계약체결

4) 양자컴퓨터 제조시설 확보 : Engtangled Network인수하면서 시애틀에 양자컴퓨터 제조시설 건설함

 

개념설명 한번더... (위키참조)
Radio Frequency(RF) Paul 트랩은 동적인 전자기장을 이용하여, 전하를 띈 입자들을 포획하는 이온 트랩의 방법중의 하나이다. 이는 1980년대부터 이온 트랩에 사용되어 왔는데, 긴 트랩 시간, 트랩 이온의 양자 상태의 긴 결맞음 시간과 함께 이온 간 강한 쿨롱 상호작용이 가능하고, 레이저 및 마이크로파를 이용한 광학적인 방법으로 개개의 이온의 양자 상태를 제어하고 측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지금까지 이온 트랩 기반의 양자실험에 많이 사용되어 왔다. 1995년, Cirac과 Zoller는 트랩된 이온의 양자 상태와 이온들간의 양자화된 운동(motional) 상태를 결합시켜 두 이온 큐비트들간의 CNOT 게이트를 구현했는데 이후로 CNOT 게이트뿐만 아니라 이온들의 양자 얽힘을 만드는 다양한 양자 게이트들이 트랩된 이온들의 양자 상태와 운동 상태를 결합시키는 방식으로 구현되었다.
-> 사실 뭐라는지 잘 모르겠다. 그래서 일단 이렇게 생각하자. 결국 컴퓨팅이란 계산을 위한건데, 아까 양자는 뭐라고 했쬬? 동시에 두가지 이상의 상태값을 가지는 에너지 상태.. 그러니까 그 에너지 상태를 잡아 놔야한다. "결과"값으로 동결시킨다고 보자. 그러기 위해서는 이 에너지를 잡아둬야 하는데, 그게 이온으로 잡는 "이온트랩"이다. 라고 생각합시다. 저도 잘 모르겠어요... 하하;;

 

양자컴퓨팅 핵심 쟁점

1) 양자컴퓨터는 신뢰도가 중요하다 : 내결함성을 갖추자!

내결함성이란 시스템의 일부 구성 요소가 작동하지 않더라도 계속 작동할 수 있는 기능을 말합니다.
-  양자컴퓨터는 굉장히 예민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리에도 반응할 수 있기 때문에, 오류가 많죠. 그 오류를 잡는게 뭐냐? 오류수정! 이게 키포인트라는 것이죠.

- 이 오류수정을 위해 필요한게 뭐다? 논리적 큐비트 - 이게 뭔데? 계산을 수행하기 위해 함께 작동하는 물리적 큐비트 그룹. 물리적 큐비트 주위에 논리적 큐비트들이 하나의 세트값처럼 특정값을 띄었을 때 이게 맞는지 아닌지 값을 데리고 가서 판단하는 것입니다. (이 증빙 과정은 블록체인 생각하면 쉽습니다.)

 

2) 양자컴퓨터는 2개 방향으로 개발된다 : 이온트랩(아이온큐, 퀀티늄) , 초전도체(IBM, 구글, 리게티)

 - 이온트랩방식과 초전도체 방식의 차이는 한번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위의 개념 설명처럼 너무 많아서요

 - 이온트랩 장점 : 연산중 실시간 의사결정 가능 (필요할 때 큐비트 리셋한 후, 연산 중간에 회로 측정이 가능 - 동시존재 시간(큐비트를 활용할 수 있는 생애주기) 이 길기 때문에 가능)

 - 아이온큐 이온트랩방식 특징 : 진공칩 내부에 큐비트가 있음으로 해서 절대 영도가 아닌 상온에서도 사용할 수 있음.

 - 이온트랩 단점 : 아직 내결함성을 완전히 잡지 못함. 소음에 취약함.

 - 초전도체 방식 : 모든 큐비트마다 전선에 연결해야 함. 그래서 환경에 더 취약함.

 

3) 슈퍼컴 VS 양자컴

 - 아직 슈퍼컴이 우위임. 근데, AI등의 발전하면 양자컴이 우위를 차지할 것

 - WHY? 양자컴은 적은 값으로 더 빠르게 값을 처리할 수 있다.

 - 적은 연산과 적은 파워는 무엇을 의미할까? ESG! -> 결국 AI 등의 신기술 개발은 저전력이슈를 불러온다. 왜냐하면 아무리 혁신이라도 환경을 파괴하고 에너지를 거대하게 소모한다면 현재 세상의 방향인 ESG에 반한다. 따라서 슈퍼컴의 발전보다 양자컴으로 피벗이 대두가 되는 시기가 도래했다.

 

 


ㅇ 관련기사 :

(23.10.5) 양자컴퓨터 주목 서학개미, 연휴기간 ‘아이온큐’ 집중 매수
양자컴퓨팅 개발업체들 중 선두주자로 꼽히는 아이온큐는 현대차와 삼성전자 등으로부터 전략적 투자가 있었으며, 미국 글로벌 기업 가운데에서는 구글, 아마존 등이 투자했다
미국 글로벌 기업 가운데에서는 구글, 아마존 등이 투자했다.
아이온큐 주가는 올해에만 무려 303.48% 폭등하며 무서운 상승률을 기록했다. 지난해 말 주당 3.45달러였던 주가가 현재 13.92달러까지 치솟았으며, 지난 8월에는 종가 기준 19.86달러에 장을 마쳐 주당 20달러 돌파를 눈앞에 두기도 했다.
다만 상승세가 컸던 만큼 최근 고금리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주가 변동성도 커진 상황으로, 지난 8월1일 고점을 찍은 이후 현재 29.9% 급락했다.

최근 들어 주가 하락세가 나왔음에도 일단 서학개미들은 일시적 조정이라는 판단에 매수세에 나서고 있다.
또한,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아이온큐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가 나오고 있다. 최근 니드햄앤컴퍼니(Needham&Company)는 아이온큐에 대한 목표주가를 18달러로 상향 조정했고, 크레이그 할럼 (Craig Hallum)은 목표주가를 21달러로 올렸다.

(22.5.4) 삼성도 투자했는데…"아이온큐, 사기 회사" 美 폭로 보고서 일파만파
미국 공매도 투자사인 스콜피온캐피털은 이날 아이온큐를 조준한 보고서를 냈다. 보고서는 아이온큐의 전·현직 임직원 7명을 포함한 25명과 인터뷰한 결과 아이온큐가 양자컴퓨터 기술과 관련한 폰지(다단계) 사기극을 벌였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했다.
스콜피온캐피털은 아이온큐의 핵심 기술인 32큐비트(퀀텀비트·양자컴퓨터 및 정보의 기본 단위) 시스템이 실체가 없다고 주장했다. 아이온큐는 2020년 10월 32큐비트 양자컴퓨터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발표하면서 세계에서 가장 앞선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이온큐의 실제 기술력은 11큐비트 시스템에 불과하며 이마저도 불안정하고 오류가 높다고 했다. 또한 당시 아이온큐 내부 구성원의 반대에도 경영진이 32큐비트 양자컴퓨터 시스템 발표를 강행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아이온큐를 두고 미 전기트럭 스타트업 니콜라를 연상케 하는 사기극을 벌였다고도 했다. 미 공매도 투자사 힌덴버그리서치는 2020년 니콜라의 기술이 거짓이라고 주장하는 보고서를 냈고 이후 트래버 밀턴 니콜라 창업자는 사임했다.

스콜피온캐피털은 또 아이온큐 창업자들이 회사에 거의 출근하지 않고 있으며 피터 채프먼 최고경영자(CEO)가 10대 시절 MIT 연구소에 참여했다는 이력도 거짓으로 보인다고 했다.
아직 스콜피온캐피털의 주장 진위 여부는 밝혀지지 않았다. 스콜피온캐피털은 그동안 여러 차례 공매도 보고서를 내며 공매도 투자를 통해 수익을 올려왔다.

 

ㅇ 재무정보 
재무가 굉장히 고무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년에는 적자라서 상승률 계산을 할 수 없습니다만, 21년부터 보시면 n00%씩의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매출액 성장세는 굉장하네요. 이런 스타트업은 사실 수익률보단 매출 성장이 중요합니다. "결국 만든게 팔려?" 가 중요한거거든요. 팔려서 시장점유율을 점유하게 되면 그 때부터 이익률은 보장되어 있는것이죠. 과거 테슬라도 그랬었죠.

 

하지만 역시.. 스타트업의 고질병이죠. 영익은 적자폭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매출액 성장이 고무적이라 금리인상이 멈추게 되면 한번 봐볼만한 주식으로 보여집니다. 저 또한 테슬라사 실질적으로 적자를 기록할때는 투자를 못했습니다.. 될거 같은데.. 될거 같은데 해도 리스크를 전부 짊어질 필요는 없죠. 그렇지만 언제든 이런 스타트업은 주목해 볼만하다고 봅니다. 시장점유율과 매출성장, 이익의 흑전 을 보면서 투자해도 충분한수익을 주기 때문입니다. 

 


ㅇ 기타 참고사항

(22.5.4) 삼성도 투자했는데…"아이온큐, 사기 회사" 美 폭로 보고서 일파만파 

이 기사 처럼, 사기회사라는 둥의 보고서가 있으니, 언제나 직접 공부해보시고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하지만 언제나 이익이 안나는 회사가 주가가 급등할 때는 사기니 마니 하는 기사가 많습니다.

테슬라 또한 사기이슈가 많았고, 곧 파산한다는 내용이 월가에 파다했었죠.

그러니 언제나 투자는 스스로 기업을 지켜보고 홈페이지, 블로그, 기술공부 등등을 하여 돈을 얼마까지 투입할지를 정하는 일 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양자컴퓨팅 국내기업을 알아보다가 없어서, 한국인이 공동창업한 아이온큐를 알아봤습니다. 덕분에 양자역학 공부도 해봤는데요, 여전히 이해하기 쉬운개념은 아닙니다. 많은 공부가 필요해 보입니다.

하지만 AI 시대의 핵심 수혜로 부각될 가능성이 있어보이기에 지속 트래킹해볼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